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오늘의 역사

1947. 03. 12 - 트루먼 독트린

1947년 3월 미국 대통령 H.S.트루먼이 의회에서 선언한 미국외교정책에 관한 원칙.
그 요지는 공산주의 세력의 확대를 저지하기 위하여 자유와 독립의 유지에 노력하며, 소수자의 정부지배를 거부하는 의사를 가진 여러 나라에 대하여 군사적·경제적 원조를 제공한다는 것이었다. 이 원칙에 입각하여 당시 공산세력으로 인하여 직접적인 위협에 직면하고 있던 그리스와 터키의 반공 정부에 대하여 미국의 경제적·군사적 원조가 제공되었다. 이 원칙은 그후 미국 외교정책의 기조가 되었으며, 유럽부흥계획과 북대서양조약으로써 구체화되어 갔다.



                                                                                                   ( 이미지 출처 : 구글이미지 )


냉전과 양극화

냉전과 양극화의 주체는 미국과 소련이다. 이들 두 나라는 제2차 세계 대전 후 곧 등장하였다. 1946년 3월 5일, 영국의 수상이었던 처칠은 풀톤 연설에세 '철의 장막'을 이야기하면서 소련의 봉 쇄적 정책을 비난하고, 자유와 기독교 문명을 옹호하기 위하여 영국과 미국의 굳은 단결을 강조 하였다. 이것에 이어 그 1년 후 미국의 트루먼대통령은, 1947년 3월 12일 "자유로 운 국민에게 전체주의 제도를 강요하려고 하는 침략 활동으로부터 자유로운 국민들을 구호하여, 그들이 그 자유로운 제도와 민족적 통일은 유지해 가는 것을 돕는다." 는 명목하에 그리스와 터 키에 대한 4억 달러에 달하는 원조를 의회에 요청하였다. 이것은 이른바 트루먼 독트린으로 알려지고 있는 것으로서, 그 목적은 그리스의 경제적 파국에 편승하여 활약하는 공 산 분자의 파괴 활동과 그 공산주의 혁명을 저지시키려는 데 있었다.

이 트루먼 독트린은 소련의 세력 팽창에 대항하기 위해서 수립된 이른바 봉쇄 정책 의 일환으로 제시된 것으로서, 냉전의 발달을 이루는 것이었다. 그 다음에 등장한 것이 이른바 마셜 계획(Marshall Plan)으로 알려지고 있는 유럽 경제 부흥 계 획이다. 1947년 이 계획은 미국의 국무 장관 마셜에 의해서 경제적 파국에 직면한 유럽 여러 나라를 구제한다는 명목 아래 제창된 것이었다.

그러나 소련은 이러한 미국의 대외 원조 계획에 대한 대항 조치로서 동구 여러 나라와의 상호 원조 체제를 강화했으니, 이것이 몰로토프 계획이다. 이것은 소련을 중심으로 하는 공산주의 진영의 경제 부흥과 공동 방위력을 결집시키려는 것이었다. 어쨌든 미국의 대외 원조에 의한 공산주의 진영의 힘의 결집을 촉진시킨 것은 정치 역학의 필연이라 할 것이다. 1947년 9월 에는 폴란드에서 유럽 공산당 회의가 개최되었는데 여기에서 1943년 5월에 해산된 코민테른  대신에 코민포름이 결성되었다. 이것 은 각국 공산당의 정보 교환 기관으로서, 선전 정책의 통일화를 통해서 공산주의 진영의 결속을 도모함으로써 자유주의 진영에 대항하려는 것이었다.

이와 같은 미· 소를 중심으로 한 두 진영의 대립은 1948년 6월 베를린 봉쇄 사건에서 마침내 하나의 절정에 이르렀다. 여기서 미국은 자유 진영의 결속을 더욱 강화할 필요를 느껴, 1949년 1 월 20일 트루먼 대통령의 연두 교서를 배경으로 1949년 4월 북대서양 조약 기구 (NATO ; North Atlantic Treaty Organization)가 결성되었다. 이것은 실질적으로 서방측에 의한 반공 군사 동맹의 성격을 가지는 것으로서, 미소 냉전 사상 하나의 중대한 의의를 가지는 기구가 되었다. 또 한편, 공산주의 진영에서도 자체 내의 경제 협력을 위한 체제 정비에 박차를 가하게 되었는데, 이른바 COMECON(Council of Mutual Economic Aid)이 그것이다.

제2차 대전 이후 주로 유럽을 중심으로 하여 일어난 양극화의 물결은 마침내 아시아에도 밀려 오게 되었다. 미국의 중국에 대한 지원에도 불구하고 1949년 10월에는 중화 인민 공화국이 성립 되고, 1950년 2월에는 중소 우호 동맹, 상호 원조 조약이 체결되기에 이르렀다. 이로써 공산주의 진영의 세력은 더욱 확대 강화되었다. 또한 1950년 한국의 6·25 전쟁은 양극화가 극동에서 날카 롭게 표면화된 것이기도 하다.

자유 진영의 움직임에 대응하여, 공산 진영도 1955년 5월에는 COMECON 8개 가맹국에 의해서 NATO에 대항하는 이른바 바르샤바 조약 기구가 체결되기에 이르 렀다. 이리하여 냉전 체계는 세계적 규모로서 더욱 공고하게 되었다.


ⓒUtokpia_Jac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