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서울과 부산을 연결하는 고속도로 알려진 경부고속도로가 1970년 7월7일에 완공되고 개통되었다.
경부고속도로는 박정희 대통령에게 근대화의 상징이자 경제개발의 꿈을 실현시킬 신앙과도 같은 존재였다.
1964년 12월에 독일의 아우토반을 달리며 첫 구상을 한 뒤 귀국해서도 틈만 나면 인터체인지 선형을 직접 그려가며 꿈을 가다듬었다.
1967년 4월에 대통령 선거공약으로 건설계획이 발표되자 아직 고속도로라는 말조차 생소하던 때 야당을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비등했다.
“재정파탄이 날 것이다” “부유층의 유람로가 될 것이다”는 게 이유였다. 그러나 박 대통령은 육군의 3개 공병단을 투입하며 공사를 강행했다.
정식 기공일자는 1968년 2월 1일이지만 이미 서울∼오산 간 공사를 3개월 전부터 진행할 정도로 설계와 공사를 병행해가며 서둘렀다. 이 때문에 총 연장 428㎞·305개 교량과 12개의 터널이 포함된 경부고속도로 전 구간이 2년5개월 만에 모습을 드러냈다. 그러나 밀어붙이기식 공사로 77명이나 되는 사람이 목숨을 잃었고 토지 헐값 매수로 재산권 침해 논란이 끊이질 않았다.
현재까지도 두가지 의견으로 나누어지고 있는 여론이 있지만, 한국사회 발전에는 큰 기여를 했다고 생각한다.
밀어붙이기식의 무작정적인 진행도 있었지만, 현재 경부고속도로의 가치를 보면 쉽사리 반론짓기도 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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