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오늘의 명언·시

생활의 타성에서 벗어나세요

(일상생활의 타성에서 벗어나세요)
사람은 천성적으로 게으른 부분이 많기 때문에 때때로 새로운 일과 현상에 관심을 가지지 않으면 단조로운 일상과 틀에 박힌 사고에 사로잡히게 됩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박사는 '사람은 항상 새로운 사실을 생각하지 않으면 로보트와 같이 되어버린다.'고 말하면서 부질없이 습성에 따라 움직이게 되는 것을 경고했습니다.
과학자 토마스 만은 '습성이란 사람이 잠자고 있는 것이나 다름없다. 어릴 적이나 청춘기에 시간이 지나는 것이 길게 느껴지는 것은 언제나 새로운 사실과 만남으로써 자극을 심하게 받기 때문이다. 중년이 지나면서 일년이 빨리 지나가 버리는 것처럼 여겨지는 것은 너무나 많은 습성이 쌓여 버렸기 때문이다.'고 말했습니다.
오늘날의 생활에서 매스 미디어가 대다수의 사람에게 어떤 작용을 하는지 생각해 보세요. 신문이나 주간지는 각종 뉴스를 떠들썩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대개의 사람들은 어째서 신문이나 주간지를 읽는 것일까요? 진실을 알기 위해서인가요? 아니면 주위의 사람들이 모두 알고 있는 것을 자기만 모르면 불안해지기 때문일까요?
이젠 신문이나 주간지를 읽는 것이 습성이 되어 버렸습니다. 날마다 새로운 소식이나 충격적인 뉴스가 차례차례 밀어 닥칩니다. 그리고 우리들이 매일 식사를 하듯이 그것을 소비해 버리고 나면 아무것도 남지 않습니다. 또 다음 날에는 신문이나 TV라고 하는 접시에 새로운 음식들이 담겨져 나옵니다. 이러한 모든 행위들이 습관이 되어버립니다. 이러한 행위들이 사회생활에서 오는 불안감으로 인해 즐기는 것이 아닌데도 그냥 자꾸 보게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라디오나 신문, TV뿐만이 아니라, 우리의 인생도 이처럼 습관이 되어 버린 것 때문에 태반의 시간을 빼앗기고 있는 수가 많습니다. 정신없이 바쁘게 돌아가는 삶에서 잠시 멈춰 서서 자기 자신의 생활을 진지하게 돌이켜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출처 : 네이버 이미지)

(남보다 뛰어나기에 앞서 자신을 뛰어넘어세요)
현대인의 삶이란 직장에서든 사회생활에서든 꾸준히 노력하지 않으면 도태되기 쉽습니다.
오늘날에는 외국어 뿐만 아니라 각종 자기 계발이 붐을 이루고 있습니다. 정기적으로 모이는 연구회도 많아졌고, 강연과 세미나도 수가 늘어난 것 같습니다. 이것은 바람직한 현상입니다. 사회가 경제적으로 급속히 성장하면서 지적인 인재의 수요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인건비도 오르게 되었으며 사람들의 욕망이 다양해졌습니다. 다양화는 사회를 형성하고 있는 요소를 기하급수적으로 불어나게 만듭니다. 사회를 나아가게 하는 요소가 불어난 그 만큼 변화를 만들어 내는 요인도 복잡하게 얽혀지기 마련입니다. 결국, 변화를 예측하기가 어렵게 된 까닭에 되도록 많은 지적인 요소를 비축하고 있는 인재를 요망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단지 근면하다는 것만 가지고는 이제 평가받지 못하는 세상이 되었습니다.
현대인은 좋은 건강상태를 유지하기 위해서 운동을 하고 식습관을 스스로 조절하기도 하며 건강한 생활을 영위하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높은 수준의 지력(知力)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언제나 새로운 지적인 자극을 받을 필요가 있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사람은 항상 새로운 것을 배워 능력의 향상을 꾀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지성이란 은(銀) 그릇처럼 닦기를 게을리하면 흐려지고 맙니다.
배움은 다양하게 습득해야 합니다. 서로 다른 여러 가지를 배우면, 그로부터 얻게 된 여러가지 앎이 서로 어울려 새로운 지혜와 통찰력을 솟아나게 만듭니다. 각기 다른 요소가 서로 작용을 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종종 스스로도 놀랄 만한 견해가 생겨납니다.
사람으로서 인생의 가장 큰 목적은 무엇일까요? 자기를 태어나게 하는 것이 가장 큰 일입니다. 사람은 누구나 어머니의 뱃속에서 태어납니다. 그리고 나서 사람은 또 한번 태어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자기가 자신을 태어나게 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평생을 두고 두번 태어나는 것입니다.
모든 사람은 그 사람 나름으로 창조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스스로 지니고 있는 그 창조력을 끄집어 내려고 노력하지 않습니다.
탈무드에는 '다른 사람보다 훌륭한 사람은 정말로 훌륭하다고 할 수 없다. 그 전의 자기보다도 훌륭한 사람이야말로 진실로 훌륭한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라고 알려줍니다. 다른 사람을 뛰어 넘으려 하기보다는 자기 자신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어느날 다른 사람들보다 뛰어나게 되는 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