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ntrepreneurship Journalism

[미디어리뷰]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

"절대 성장을 멈추지 말라"(Never stop growing)

 

성공1  목적하는 바를 이룸.

 

여러분이 생각하는 성공이란 무엇입니까?

성공이란 지극히 주관적이고도 추상적인 단어인 것 같습니다.

우리는 흔히 돈, 명예, 권력을 지닌 사람을 성공한 사람이라 여기며 부러워하곤 합니다.

그러나 가끔 신문이나 TV를 통해 남 부러울것 없어 보이는 사람들의 자살소식을 전해 듣습니다.

남이 보기에 아무리 성공한 사람일지라도 스스로를 다스리지 못한다면 진정한 성공이라 할 수 없겠지요.

 

 

사회심리학과 발달 심리학에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캐롤드웩의 저서인『성공의 새로운 심리학』은 성공이라고 해서 흔히 말하는, 돈을 많이 벌거나 높은 지위로 올라가는 그런 성공을 이야기하는 책이 아닙니다. 인생 전반을 알차게 사는 데 필요한 마음의 자세에 대해 논하고 있는 책입니다.

 

ⓒ중앙일보 http://p.joongang.co.kr/kr/news.do?_method=webcontent&newsid=20111105N0011

 

저자는 인간에게 있어 두 가지의 마인드세트가 있다고 봤습니다.  인간의 자질이 태어날 때부터 이미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 고착마인드세트와 노력하면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고 보는 성장마인드세트로 나눴습니다. 실패를 겪음에 있어 성장마인드세트를 가진 사람과 고착마인드세트를 가진 사람은 극명한 차이를 보였는데 성장마인드세트를 가진 사람의 경우, 실패를 성장할 수 있는 또 하나의 기회라고 보았고 고착마인드세트를 지닌 사람은 좌절하고 자기비하를 하거나 남탓을 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리고 책에서는 마인드세트가 사랑하는 연인, 부부 사이, 그리고 부모와 자식, 선생과 학생 사이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마인드셋은 신념체계(belief system) 같은 것인가.
“같다고 볼 수 있다. 자신의 자질⋅특징⋅능력이 고정됐다고 보는지 아니면 성장할 수 있다고 보는지에 대해서만 따로 때어 내어 이를 나는 마인드셋이라고 부른다.”

 

성공에 필요한 마인드셋은 지능지수와 관련 있나.
“아니다. 지능지수가 높지만 ‘고착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들이 있고, 지수가 낮지만 ‘성장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들이 있다.”

 

마인드셋이 고착형에서 성장형으로 바뀌면 어떻게 되나.
“성장형 마인드셋을 지니게 되면 시간이 걸리겠지만 여러 능력을 개발하게 된다. 현재를 걱정하지 않고 능력을 발전시키는데 집중하기 때문이다. 마인드셋이 바뀌면 시련에 굴하지 않고 동요 없이 목표에 열의를 갖고 도전하게 된다.”

 

성장형 마인드셋을 지닌 사람이 성공하는 게 아니라 반대로 성공한 사람이 성장형 마인드셋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닌가
.
“성공한 사람이라고 해서 모두 성장형 마인드셋을 지니게 되는 것은 아니다. 반면 마인드셋을 성장형으로 바꾼 사람들은 더 좋은 성과를 낸다.”

 

성격이 애초에 낙관적인 사람은 성장형 마인드셋을, 비관적인 사람은 고착형 마인드셋을 갖게 되는 것은 아닌가.
“어떤 일이 일어나기 전, 어떤 과제에 도전하기 전에는 마인드셋과 무관하게 누구나 낙관적일 수 있다. 차이점이 드러나는 것은 어려움⋅역경을 만난 이후다. 성장형 마인드셋의 사람들은 계속 낙관적이다. 고착형 마인드셋의 사람들은 걱정하기 시작한다. ‘이 일을 하기에는 내가 충분히 똑똑하지 않은지 모른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IQ시험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IQ에도 유용성이 있다. 예컨대 학생들이 취약한 분야가 무엇인지를 알아내는데 쓸 수 있는 도구다. 그러나 나는 IQ가 지능이나 잠재력을 잴 수 있는 척도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어려서 측정한 IQ가 변하지 않고 IQ로 미래의 성공 여부를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은 신화다. IQ 시험을 개발한 알프레드 비네 자신이 IQ로 지능이나 잠재력을 측정할 수 있다고 믿지 않았다. 그는 사실 IQ를 지능⋅잠재력 측정에 사용된다는 사실에 분노했다.”

 

심리학자들은 왜 IQ 보다 더 종합적인 시험을 개발하지 않는가.
“지능에는 여러 측면이 있다. 한가지 척도로 지능처럼 복합적이고 역동적인 것을 포착할 수 없다. 학생들이 지금 얼마나 똑똑한지를 측정하는 것보다는 어떻게 하면 그들을 더 똑똑하게 만들 것인가에 관심을 쏟는 게 낫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학생들이 더 똑똑해 질 수 있나.
“이미 잘 알고 익숙한 영역(comfort zone)에서 벗어나 새로운 것에 도전하면 더 똑똑해진다. 쉽게 전문가가 되거나 성공할 수 없다. 어려운 일에 도전하고, 자신의 장점에 안주하지 않고 단점을 극복해야 한다.”

 

극기(克己⋅discipline)나 노력도 지능과 관련 있나.
“아니다. 그러나 극기⋅노력도 지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새로운 스킬(skill)을 습득할 수 있다.”

 

평균 수명이 늘어났다. 노년기에도 새로운 지적 활동에 도전해야 하지만 “늙은 개에게 새로운 재주를 가르칠 수 없다(You can't teach an old dog new tricks.”라는 그럴듯한 말도 있는데.
“80대에도 작업기억(working memory)이 확장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올드 도그’라도 성장형 마인드셋을 지녔다면 새로운 재주를 배울 수 있다. 나는 50대에 새로운 언어를 습득했으며 앞으로도 새로운 것들을 많이 배울 계획이다.”

 

마인드셋을 상업화할 계획은 없는가.
“학생들에게 성공형 마인드셋을 재미 있게 가르쳐 학교 생활에 응용하게 하는 온라인 양방향 프로그램이 있다. 브레이놀로지(brainology)라는 프로그램(www.brainology.us)을 운영 중이다.”

 

마지막으로 우리 독자들에게 강조하고 싶은 것은?
“절대 발전을 멈추지 말라"(Never stop growing)는 것이다.

 

개인적 성공은 스스로 최고의 존재가 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때를 말한다. p.176

 

[서평]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

http://blog.naver.com/jerry001?Redirect=Log&logNo=40136329511

 

[리뷰] 성공적인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http://danbis.net/11287

 

[리뷰]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을 읽고

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myn33&artSeqNo=4987334

 

[리뷰] 나의 성공적 삶을 위한 지침서

http://blog.naver.com/juun6661?Redirect=Log&logNo=110117390886

 

[심리] 성공의 새로운 심리학

http://www.cyworld.com/yoonbangsoojin/6117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