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오늘의 이슈

[국제] 차를 멈추게한 만 권의 책들

 

스페인의 예술 집단인 루진터럽터스 (Luzinterruptus)가 마드리드와 뉴욕, 베를린 등을 거쳐 호주 멜버른에서도 그들의 작품을 선보였다. 운이 좋게도 이 작품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져, 익명으로 활동하는 아티스트들을 직접 만나볼 기회가 주어졌다. 또한 작업 과정을 체험하며 그들의 열정을 가까이에서 느껴볼 수 있는 시간이기도 했다. 만 권의 반짝이는 책들로 멜번의 겨울밤을 빛낸 Literature Versus Traffic을 소개한다.

글, 사진:Amy Song(mailto.asong@gmail.com)

각종 문화행사가 열리는 예술 공간이자, 만남의 장소로도 잘 알려진 멜버른의 상징적인 건물인 페더레이션 스퀘어(Federation Square)에서는 매년 겨울 ‘The Light in Winter’라는 행사가 열린다. 올해로 6주년을 맞이한 이 행사의 2012년 주제는 독서의 해 (National Year or Reading)로, 6월 1일 부터 7월 1일까지 한 달 간 호주 및 해외 예술가들의 작품 전시와 여러 공연이 진행되었다.



The Light in Winte

어둠을 캔버스로 삼아 빛으로 소통하는 스페인의 예술 집단인 루진터럽터스도 이 행사에 참가하여 그들의 작품인 Literature Versus Traffic을 선보였다. 이 작품은 앞서 뉴욕에서도 설치된 적이 있다.

이 작품에 이용된 만 여권의 책들은 구세군 (Salvation Army)에서 공급해 준 중고책들로 도서관이나 시민들이 구세군에 기증한 책들이었다.

루진터럽스는 이 책들 중에서 읽을 만한 책들은 따로 골라내어 보관해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도 했는데, 그 모습이 굉장히 인상적이었다.

 

Literature Versus Traffic’이라는 작품은 자동차로 가득한 바쁜 현대 사회의 흐름을 책이라는 매체를 통해 잠시 멈춰 놓았다. 행사 마지막 날 저녁 7시부터는 미리 제작해 두었던 책들을 페더레이션 스퀘어 (Federation Square) 근처 플린더스 스트리트 (Flinders St)의 인도와 차도까지 설치하여 장관을 연출하기도 했다.

 

 

플린더스 스트리트 (Flinders St)에 책을 설치하는 동안 실제로 지나가던 많은 차들이 멈추어 어떤 작품인지, 작품의 의미가 무엇인지, 누가하는 작품인지 물어보기도 했다. 또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겨울밤 느닷없이 길거리에 나타난 반짝이는 수많은 책들을 보며 신기해했다. 아티스트에게는 바로 이 시간이 그 동안의 수고와 노력을 행복과 전율로 바꾸어 주는 순간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작품을 도왔던 나까지도 흥분되고 기뻤으니 말이다. 

작품을 감상하는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서 이 작품이 ‘Literature Versus Traffic’이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들에게조차도 작품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와 의도를 직접 몸으로 느끼게 해주었기 때문에 성공적인 작품이 된 것 같았다.

이 작품은 밤 10시가 가까워질 무렵 댄서들의 책을 이용한 공연으로 마무리가 되었다. 플린더스 스트리트 (Flinders St)의 인도와 차도에 있던 책들은 이 공연을 하는 동안 대부분 정리가 되었고, 나머지 책들은 공연이 끝난 후 사람들이 마음껏 가져갈 수 있도록 했다.

지금 그 자리에는 책도, 반짝이는 조명들도 없다. 하지만 그곳에 있던 사람들에게는 평생에 한 번 뿐일 아름다운 장면으로 기억 속에 남아 있을 것이다. 그 자리에는 없었지만 이 글과 사진들을 보는 사람들에게도 인상적인 예술 작품의 하나로 기억되기를 바란다.

 

루진터럽터스 (Luzinterruptus)에 대하여

루진터럽터스 (Luzinterruptus)는 ‘interrupted light’이라는 의미로 스페인의 예술 집단이다. 조명과 빛을 예술 활동의 매체로 사용하기 때문에 조명 예술 집단 (light art collective)으로도 알려져 있는 루진터럽터스 (Luzinterruptus)는 2008년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첫작품을 선보인 이후로 공공장소에서의 예술 활동을 꾸준히 펼쳐 왔는데, 소수의 아티스트들이 모여 만들어진 ‘이름은 있지만 얼굴은 없는’ 익명의 예술 단체라는 것이 특징이다.

그들의 작품으로는 Public swimming pool on a background of a Field of Barley, Radioactive Control, Night Time Bicycle Demonstration, Pharmacy Herbs 등이 있다.

참고 웹사이트: www.luzinterruptus.com , www.urbanartcore.eu/luzinterruptus-we-are-not-light-art-pioneers/

 

원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