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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ntrepreneurship Journalism

[정보] 나를 성공으로 이끄는 아이템

 20대들이 창업을 한다고 하면 대부분 ‘쇼핑몰’창업을 하려고 준비할 것이다. 특히나 의류 쇼핑몰이 많은데 그 이유는 20대들이 가장 민감한 것이다. 바로 유행과 멋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관심 있는 부분에 뛰어들어서 억대의 부자가 된 사람도 있지만, 실패의 쓴 맛을 본 사람도 많다.
 그렇다면, 실패의 쓴 맛을 덜 보면서도 좀 더 높은 확률으로 창업을 하기 위해서는 어떤 창업 아이템을 선정하여야 할까? 창업의 모든 것이라 해도 될 만큼 중요한 ‘창업 아이템 선정’이기에 이번 시간엔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하도록 하겠다.
 막상 창업을 시작하려고 준비를 하다보면, 내가 대체 무엇을 준비해야 할지 너무 막연하게 느껴지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이런 경우 보통 인터넷을 통해 검색을 하거나 창업관련 서적들을 보게 될 텐데, 이런 것을 통한 창업이 과연 성공적일까?
 
물론 창업을 하려면, 나보다 먼저 앞서간 선배들의 자료에 대해서 찾아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하지만 이미 책으로 나오고 인터넷에 소개되고 할 정도면 그 시장은 더 이상 ‘블루오션’이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좀 더 기본에 충실해야 하며, 그 기본에 대해 지금부터 하나하나 설명하도록 하겠다.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

1. 먼저 나에 대해 알아야 한다.

내가 무엇을 좋아하며, 무엇에 대해 많이 알고 있고, 무슨 일을 할 수 있으며, 나의 주변 지인들 중에서 어떤 사업을 하면 나를 도울 수 있을지, 아니면 지인 중에 관련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있는지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도 중요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지인의 지인을 소개 받는 것도 좋을 것이다. 그리고 부모님의 능력을 너무 과소평가 하면 안 된다. 부모님은 나보다 몇 십 년은 많이 사신분이다. 부모님의 지인 중에서는 대단한 분들도 있을 것이고, 나의 창업에 도움을 주실 많은 분들이 계실 수 있으므로 항상 창업아이템을 선정하며, 부모님과 이야기를 하고 상호작용적으로 행동해야 할 것이다.

2) 시장을 분석하는 단계로 진입해야 한다.

- 시장(상권)에 나가면 줄서는 가게, 텅빈 가게를 만날 수 있다

3) 누구대상 사업을 할 것인지도 고민이다

-남녀별, 성별, 연령대별, 계층별 목표고객을 누굴 정할 것인지를 결정

4) 공급시장 측면에서 본다면 음식업, 판매업, 서비스업으로 분류할 수 있다

- 음식업, 판매업, 서비스업에 대한 후보 아이템 리스팅

5) 어떤 형태로 할 것인지도 고민해야 하는 부분이다

- 프랜차이즈, 독립점, 전수창업, 온라인&오프라인,

6) 창업주체별로 창업아이템을 고민할 필요도 있다.

- 나홀로 창업, 부부창업, 가족창업을 할 것인지

                                                                                                      ( 이미지 출처 : 구글 이미지 )

Q> 예를들어 음식점을 할 경우라면, 아이템을 찾는 과정에서 범위의 폭을 어떻게 좁혀나가야 할까요?

음식업의 종류만도 여러 가지가 있다

1) 식사류 아이템 : 한끼식사를 판매하는 아이템
2) 주류아이템 : 호프집, 이자까야, 막걸리전문점 등
3) 식사+주류 결합된 고기집(소,돼지, 닭,오리) 횟집(바다요리점)
4) 음식판매업 : 제과점, 도너츠점
5) 드링크류 음식점 : 커피 및 음료, 카페
6) 음식관련 배달업 : 치킨, 피자, 족발 

Q> 후보 아이템이 드러나면 그 다음에 할 일은 뭔가요?

1) 공급시장에서의 라이프사이클, 소비자측면에서의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야 한다
2) 투자금액 대비 수익성 검증단계에 들어가야 한다
  - 가장 좋은 방법은 경쟁업소의 수익성은 어느정도인지를 판단해봐야 한다.
  - 음식점이라고 한다면 해당 매장의 내점고객만 파악하면 수익성예측은 가능하다 .
  - 프랜차이즈가맹점이라고 한다면 무작위로 가맹점주분 10명정도는 만나봐야 한다.
3) 마지막으로 해당사업의 위험요인은 무인인지, 리스크분석을 통해 최종결정

Q> 혼자 결정을 내릴 경우에 위험도 클 것 같은데요. 누군가의 도움, 조언을 구하는 게 좋은가요?

1) 아이템이나 브랜드를 선택하기전 검증된 창업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
2) 또하나의 방법은 해당 업종에 먼저 투신해서 사업을 하고계시는 3-4명의 선배창업자의 현장목소리를 청취해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 

Q> 창업을 하긴 해야겠는데, 전혀 아이디어가 떠오르지 않을 경우에는 어떤 방법을 생각하는 게 좋습니까? 

1) 상권에 나가는 방법
2) 인터넷정보, 각종 언론미디어에 소개된 아이템을 리스트업하는 단계
3) 마지막으로는 다양한 채널을 통한 검증단계로 진행되어야 한다 

Q> 창업 아이템 찾는데만 몇 년이 걸리는 분들도 있는데요. 음식점 같은 창업할 때 너무 오래 고민하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면서요?

1) 그렇습니다...내게 맞는 100% 아이템은 없다라고 생각하는 것이 맞다
2
) 단지 시장의 눈높이에서 판단할 때 크게 곤두박질 하지 않는 아이템을 선택
2) 어떤 아이템을 선정하는것도 중요하지만...누가, 어떤상권에서, 어떻게 운영하느냐에 따라서 성패가 결정된다고 판단

Q> 아이템의 성패를 가르는 요인은 뭔가요?

1) 아이템의 성패라기보다는 창업의 성패의 원인은 여러 가지다
2) 경쟁력있는 아이템만큼이나 중요한 것은 어떤상권, 어떤입지, 어떤 점포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창업성패의 가장 큰 원인은 사실 창업자 스스로의 경쟁력 여하에 따라서 성패와 직결된다
4) 창업주체의 경쟁력을 높인 다음, 즉 창업형 인간으로 자기스타일을 변신시킨 후
창업실행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출처] 창업 아이템 선정법 <YTN 생생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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