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오늘의 이슈

[사회] 김연아의 교생실습이 쇼라고, 도대체 왜?

 

 

김연아는 현재 고려대학교 체육교육학과 4학년에 재학중입니다.

이제는 졸업을 해야하는 단계이고, 그 졸업을 위한 필수 조건이 바로 교생실습 입니다.

아무리 피겨여왕이라 할 지라도 학교안에서는 김연아양도 학생이기때문에 이를 필수적으로 이수해야만 졸업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김연아는 현재 서울 강남의 진선여고에서 교생실습을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 문제가 되었냐구요?

 

연세대 심리학과 황상민교수는 지난 22일 CBS라디오 김미화의 여러분 <심리 추리 코너>에 출연하여 김연아 선수의 교생실습에 관한 '스포츠 스타에

대한 애정과 특혜사이'라는 주제로 이야기를 나눴는데요. 거기서 황상민 교수는  '교생 실습' 중인 김연아에게 '한번 쇼를 한 것'이라는 발언을 했습

니다. 이는 교생실습을 라고 지칭을 했다는 강도높은 발언 때문인데요.

 

 

 

 

 

'김미화의 여러분'에서 MC 김미화 "김연아 선수의 교생 실습에 대해서 이야기 하려고 한다"고 말문을 열자 황 교수는 바로 "김연아 선수가   언제 대학 다녔나요? 고등학교 졸업하면서 교생 실습을 가나?" 라는 의미심장한 발언을 했습니다.

김미화 "아니다. 김연아 씨 대학 갔다"고 하자 황 교수 "어느 대학을 갔냐?"고 되물었습니다. 이에 김미화 "체육학과인줄 알았더니 체육교육학과더라. 바쁜데도 이렇게 성실하게 교생실습을 나가는 것은 좋은 학생 같다"라고 하자 황 교수"단어를 잘못 쓴 것 같다"라며 김연아의 교생 실습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이어서

 

황 교수 "과도하게 특정 스포츠 스타를 영웅시하는 건 조금은 후진국적인 행태라는 것을 생각은 해 줘야 한다. 그리고 안타까운 점은 교생 실습은 교사가 되기 위한 자격증을 얻는 것인데, 김연아 선수가 교사가 된다면 지금 이 망가진 공교육 현장이 살아날 수 있는 좋은 일이죠. 하지만 김연아 선수가 교사를 하지도 않을 거면서 굳이 교생실습을 가서 교사 자격증을 수집하려고 하는 심리는 뭔가?"라고 말했다.  또

 "하루 얼굴만 내밀면 교생실습도 마치고 교사 자격증도 받을 거면, 그냥 교사 자격증 없애버리고 등록금 한꺼번에 다 받고 졸업장 인쇄해서 나눠주면 됩니다"라고 자신의 생각을 말했습니다.

또한 이는 스타 마케팅을 하고 있는것이라며 김연아의 교생실습은 단지 쇼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정말 였던 것일까요 ? 아무래도 김연아양을 지켜보는 진선여고의 학생들과 교직원들의 반응이 더 중요하다고 봅니다.

 

이 사건이 논란이 확산되면서 실제 진선여고에 재학중인 한 한생이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김연아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게재 했습니다.

"첫 번째 공개수업 이후 비공개로 학교 쉬는 날 빼고 계속 학교에 나오셔서 교생 실습하셨어요. 23일은 전교생 강연도 하셨구요."라는 증언

의 글과 사진을 올렸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인해 피해를 받은 김연아측은  법적 조치에 들어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 진선여고 학생의 트위터에 올라온 글

 

이렇게 진선여고의 학생이 가진 생각이 있는 반면에 상민 교수의 발언을 옹호하는 측도 있었는데요.

 

 

"대학이 교육기관이기를 포기하고 직업 전문학교가 돼서 일반 기업처럼 교육 장사를 하고 있다. 스타 마케팅을 하고 있는 것이다. 유명인사 끌어와서 학교 선전에 써 먹는것이 무슨 대학이냐"라며 황상민교수는 자신이 바라보는 입장을 제시하기도 했습니다. 이를 보고 일부 네티즌들은 "옳다. 황교수가 무조건 김연아만을 깐 것은 아니다. 학교측의 잘못을 꼬집은 것은 맞는말" 이라며 옹호 하기도 했습니다.

 

 

대학교수들이 김연아를 비판한것은 5월만 들어서도 벌써 3번째라고 합니다. 왜 김연아가 타깃이 되었던 것일까요? 이 전에 있었던, 특혜논란 때문인

것일까요? 아니면 타 경쟁 대학의 질투심 때문인걸까요? 한 네티즌은 김연아와 같은 고려대 체육학과 출신인 장미란(역도선수)과 박주영(축구선수)

의 교생실습 당시 사진을 게시하며" 두 선수도 교생실습을 했다. 김연아 선수만 특별난 것도, 특혜를 받은 것도 아니다"며 강한 불만을 나타냈습니다.

 

과연 누가 옳고, 그른 판단을 하는 것 일까요?

 

이번 황상민 교수의 '교생실습은 쇼'라는 발언은 명문대 교수의 날카로운 독설이 아닌 해프닝 처럼 여겨집니다.

 

 

 

 

 

 

ⓒ이미지 출처_ 피겨스케이팅갤러리 / 구글<김연아 교생실습>검색

@Utokpia_vivi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