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오늘의 역사

2010. 03. 26 - 풀리지 않은 미스테리..천안함

천안함 침몰 사건은 2010년 3월 26일 21시 22분에 백령도 근처 해상에서 대한민국 해군의 초계함인 PCC-772 천안이 피격되어 침몰된 사건이다.대한민국의 공식 명칭은 천안함 피격 사건이다. 이 사건으로 대한민국 해군 병40명이 사망했으며 6명이 실종되었다. 대한민국 정부는 천안함 침몰 원인을 규명할 민간·군인 합동조사단을 구성하였고, 대한민국을 포함한 오스트레일리아, 미국, 스웨덴, 영국 등 5개국에서 전문가 24여 명으로 구성된 합동조사단은 2010년 5월 20일 천안함이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의 어뢰공격으로 침몰한 것이라고 발표하였다. 이러한 조사 결과 발표는 미국과 유럽 연합, 일본 외에 인도 등 비동맹국들의 지지를 얻어 국제 연합 안전보장이사회의 안건으로 회부되었으며. 안보리는 천안함 공격을 규탄하는 내용의 의장성명을 채택하였다.그러나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이 자신들과 관련이 없다며 부인하고, 중화인민공화국과 러시아가 반대하면서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을 직접적으로 비난하는 내용에 이르지는 못했다.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은 대한민국의 조사 결과에 대해 "특대형 모략극"이라며 사고지점 근처에서 암초가 많다는 점을 들며 좌초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천안함의 침몰에서 인양, 조사 발표까지 대한민국 사회와 주변국의 관심을 끌었으며, 천안함의 침몰 원인을 규명하는 과정에서 언론과 각계 인사들을 통해 다수의 가설 또는 의혹들이 제기되기도 하였다. 이 사건으로 인해 남북간의 긴장이 고조되었으며, 대한민국에서는 침몰 원인에 대해 각기 다른 해석으로 갈등을 빚기도 했다.

민군 합동조사단의 발표

민군 합동조사단 국내 10개 전문기관의 전문가 25명,군 전문가 22명, 국회추천 전문의원 3명, 미국·호주·영국·스웨덴 등 4개국 전문가 24명이 참여한 가운데 과학수사, 폭발유형분석, 선체구조관리, 정보분석 등 4개 분과로 나누어 조사활동을 실시

- 인양한 선체의 변형형태와 사고해역에서 수거한 증거물들을 조사 및 분석한 결과 천안함은 가스터빈실 좌현 하단부에서 감응어뢰의 강력한 수중폭발에 의해 선체가 절
   단되어 침몰한것으로 판단

- 왜 어뢰피격으로 판단하는가?

  ◈ 선체손상 부위를 정밀하게 분석해 보았을 때, 충격파와 버불효과로 인하여, 선체의 용골이 건조 당시와 비교하여 위쪽으로 크게 변형되었고, 외판은 급격하게 꺽이고 선체에는 파단
      된 부분이 있었다. 주갑판은 가스터빈실내 정비를 위한 대형 개구부 주위를 중심으로 파단되었고, 좌현측이 위쪽으로 크게 변형되었으며, 절단된 가스터빈실 격벽은 크게 훼손되고 
      변형되었다. 함수, 함미의 선저가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꺽인 것도 수중 폭발이 있었다는 것을 입증한다.
   
  ◈ 함정 내,외부의 표면을 면밀히 조사한 결과, 함정이 좌우로 심하게 흔들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함안정기에 나타난 강력한 압력흔적, 선저부분의 수압 및 버블흔적, 열흔적이 없는 전선
     의 절단 등은 수중폭발에 의한 강력한 충격파와 버블효과가 함정의 절단 및 침몰의 원인임을 알려 준다.

  ◈ 생존자와 백령도 해안 초병의 진술 내용을 분석한 결과, 생존자들은 거의 동시적은 폭발음을 1~2회 청취 하였으며, 충격으로 쓰러진 좌현 견시병의 얼굴에 물이 튀었다는 진술과 , 
      백령도 해안 초병이 2~3초간 높이 약 100m의 백색 섬광 기둥을 관측했다는 진술내용 등은 수중폭발로 발생한 물기둥현상과 일치한다.

  ◈ 사체검안 결과 파편상과 화상의 흔적은 발견되지 않았고, 골절과 열창 등이 관찰되는 등 충격파 및 버블효과의 현상과 일치한다.

  ◈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지진파와 공중음파를 분석한 결과, 지진파는 4개소에서 진도 1.5규모로 감지되었으며, 공중음파는 11개소에서 1.1초간 간격으로 2회 감지되었다. 지진파와 공
     중음파는 동일 폭발원이었으며, 이것은 수중폭발에 의한 충격파와 버블효과의 현상과 일치한다.

  ◈ 수차례에 걸친 시뮬레이션 결과에 의하면 수심 약 6~9m, 가스터빈실 중앙으로부터 대략 좌현 3m의 위치에서 총 폭발량 200~300kg 규모의 폭발이 있었던 것으로 판단된다.

  ◈ 백령도 근해 조류를 분석해 본 결과, 어뢰를 활용한 공격에 제한을 받지 않을 것으로 판단하였다.

  ◈ 침몰해역에서 어뢰로 확증할 수 있는 결정적인 증거물로 어뢰의 추진동력부인 프로펠러를 포함한 추진모터와 조종장치 등을 수거하였다. 이 증거물은 북한이 해외로 수출할 목적으
      로 배포한 어뢰 소개 자료의 설계도에 명시된 크기와 형태가 일치하였고, 추진부 뒷부분 안쪽에 "1번"이라는 한글표기는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북한의 어뢰 표기방법과도 일치합니
      다. 이러한 모든 증거는 수거한 어뢰 부품이 북한에서 제조 되었다는 것을 확인해 주었다.   
 
  ◈ 또한 , 이러한 결과는 일부에서 지속적으로 제기해온 좌초나 피로파괴, 충돌, 내부폭발과는 전혀 관련이 없음을 확인해 준다.

- 결론적으로

  ◈ 침몰해역에서 수거된 결정적 증거물과 선체의 변형형태, 관련자들의 진술내용, 사체 검안결과, 지진파 및 공중음파 분석결과, 수중폭발의 시뮬레이션 결과, 백령도 근해 조류분석결
      과, 수집한 어뢰 부품들의 분석결과에 대한 국내 외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해 보면, 천안함은 어뢰에 의한 수중 폭발로 발생한 충격파와 버블효과에 의해 절단되어 침몰 되었고,
      폭발 위치는 가스터빈실 중앙으로부터 좌현 3m , 수심 6~9m 정도이며, 무기체계는 북한에서 제조한 고성능폭약 250kg 규모의 어뢰오 확인되었다.

- 아울러 지난 5월 4일부터 운영해 온 미국, 호주, 캐나다, 영국 등 5개국의 '다국적 연합정보분석TF'에 의해 확인된 사실은 다음과 같다.

  ◈ 북한군은 로미오급 잠수함 20여척, 상어급 잠수함 40여척과 연어급을 포함한 소형 잠수정 10여척 등 총 70여척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번에 천안함이 받은 피해와 동일한 규모의 충격
      을 줄 수 있는 총 폭발량 약 200~300kg 규모의 직주어뢰, 음향 및 항적유도어뢰 등 다양한 성능의 어뢰를 보유하고 있다.

  ◈ 이와 같은 사실과 사건 발생해역의 작전환경 등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작전환경 조건에게 운용하는 수중무기체계는 소형잠수함정으로 판단된다. 또한 서해의 북한 해군기지에서 운
      용되던 일부 소형잠수함정과 이를 지원하는 모선이 천안함 공격 2~3일 전에 서해 북한 해군기지를 이탈하였다가 천안함 공격 2~3일 후에 기지로 복귀한 것이 확인 되었다.
 
  ◈ 또한, 다른 주변국의 잠수함정은 모두 자국의 모기지 또는 그 주변에서 활동하고 있었던 것이 확인되었다.

  ◈ 5월 15일 폭발 지역 인근에서 쌍끌이 어선에 의해 수거된 어뢰의 부품들, 즉 각각 5개의 순회전 및 역회전 프로펠러, 추진모터와 조종장치는 북한이 해외로 무기를 수출하기 위해 만 
      든 북한산 무기 소개책자에 제시되어 있는 CHT-02D 어뢰의 설계 도면과 정확히 일치한다. 이 어로의 후부 추진체 내부에서 발견된 '1번' 이라는 한글 표기는 우리가 확보하고 있는 
      또 다른 북한산 어뢰의 표기방법과도 일치한다. 러시아산 어뢰나 중국산 어뢰는 각기 그들 나라의 언어로 표기한다. 북한산 CHT-02D 어뢰는 음향항적 및 음향 수동추적방식을 사용
      하며 직경이 21인치이고 무게가 1.7톤으로 폭발장약이 250Kg에 달하는 重어뢰입니다. 이러한 모든 관련사실과 비밀자료 분석에 근거하여, 천안함은 북한제 어뢰에 의한 외부 수중폭
      발의 결과로 침몰되었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또한, 이상의 증거들을 종합하여 볼 때 이 어뢰는 북한의 소형 잠수함정으로부터 발사되었다는 것 이외에 달리 설명할 수 가 없다.

                                                                                                ( 이미지 출처 : 유용원의 군사체계 http://bemil.chosun.com )

그러나 풀리지 않는 의혹,, 진실은??

① 천안함 - 미국핵추진잠수함 충돌설

Fact 1 - 천안함은 함미와 함수가 절단된 것뿐만 아니라 함수 앞머리 꼭지부분이 칼로 자른 듯 반듯하게 잘려나가 3동강 났다는 사실


Fact 2 - TOD 동영상에서 천안함은 9시 2분에 정상기동을 할 때는 "우에서 좌"로 진행 중이었는데, 침몰순간이 지나고 난 다음, 갑자기 배의 방향이 "좌에서 우"로 향하는 방향으로 바뀌었
            다. 즉, 천안함은 침몰순간에 배의 방향이 180도 바뀌어버렸다.

◈ 천안함 정상 가동시 사진 


◈ 침몰 직후의 천안함 방향


◈ 조류에 밀려 다시 180도 바뀌는, 해군 고속정 출동 후의 천안함 함수 방향



Fact 3 - 국방부는 침몰순간 TOD 동영상만을 빼놓고 공개하지 않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어려울만큼 거짓말을 하며 한사코 숨기려고만 하면서 오로지 어뢰폭발에만 집중하고 있다.
 


                                           1.함미침몰지점 2.함수침몰지점 3.제3부표 4.백령도 TOD초소(추정) 별표(*) 암초
                                            - 굵은 적색점선은 천안함의 추정항로 ( A -> B -> X -> C -> D )
                                       - 흑색실선은 천안함 절단 후 함수가 조류에 따라 흘러간 방향

과연 제 3의 부표에는 무엇이 침몰되어 있었나?
                                                                           - 떨어져 나간 함수 꼭지인가? 미군 잠수함인가?


◈ 제3의 부표지점에서 파편으로 추정되는 물체를 끌어올리고 작업에 투입되는 미군들 

천안함의 피로파괴로 인한 침몰설

피로파괴란 = ‘피로파괴’란 미세한 균열이 장시간의 누적된 충격과 압력에 의해 갑작스런 파괴로 이어진다는 현상이다.

피로파괴는 힘을 반복해 가하는 동안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균열이 발생하면서 시작되고 그 후 내부로 확산되다가 균열이 발생되지 않은 부분이 너무 약해져 하중에 견디지 못할 때 갑자기 완전파괴가 발생한다.

실종자 가족들 “천안함 물 줄줄 샌다고 했다” = 실종자 가족들에 따르면 김경수 중사의 부인 윤미숙 씨는 "남편은 작전에 나갈 때마다 '천안함에 물이 줄줄 샌다'고 말했다"며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것'이라고 작전을 나갈 때마다 말했다"고 주장했다.

윤씨는 지난 28일 해군2함대 사령부의 브리핑 당시 "'수리 한달 만에 또 수리에 들어갔다'고 남편은 말했다"며 "천안함은 수리 중 또 다시 작전에 들어갔다"고 설명했다.

최원일 천안함 함장과의 대화에서도 "천안함은 수리한 지 얼마 안 됐다. 배에 물이 새 3번 수리를 했다고 남편이 말했다"고 따져 물었다.

또 다른 실종자 가족은 "우리 아들도 휴가 나와서 배가 오래 돼 물이 샌다는 얘기를 했다"며 수리 중 천안함 작전 투입 의혹을 짙게 만들었다.

이는 수리가 끝나지 않은 상황에서 무리하게 한미합동훈련에 투입돼 ‘피로파괴’와 깊은 연관성이 있는 대목이다.

67년전 비슷한 사례 = 피로파괴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500척 이상 건조됐던 미국의 6000톤급 유조선 T-2 Tanker이 첫 사례다. T-2 Tanker는 1943년 1월 16일 미국 오레곤주 포틀랜드항에 정박해있던 중 갑자기 두 동강이 났다.

T-2 Tanker는 당시 칼로 자른 듯 함수와 함미가 잘려나가 수면위로 치솟았다. 하지만 미국은 만족할 만한 원인 규명을 못해 강철 구조물의 용접면은 미세한 틈에 의해 파괴될 수도 있다는 것으로 결론지었다.

천안함 피로파괴 가능성에 무게 = 피로파괴는 선박의 무게중심인 중앙부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가장 있다는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천안함에 물이 샜다는 실종자 가족들의 증언과 일치하는 대목이다.

실종자 가족 주장과 ‘피로파괴’ 진행절차를 정리하면 ▲20년넘게 운항, 당일 역시 3m의 거센파도 = 반복되는 하중과 압력 ▲평소 물이 샜다 = 균열발생 ▲세차례 이상 수리 = 균열확산, 내구성 저하 ▲'순식간에 두 동강났다는 함장 증언 = 갑작스런 파괴 ▲절단면 칼로 자른 듯하다 = 피로파괴 전형 등의 등식이 성립된다.

천안함에 외부의 누적된 충격이나 압력에 의해 '피로 파괴'가 발생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한 피로파괴 전문가는 "천안함은 바다에서 20년 이상을 지낸 퇴역을 앞둔 군함이라고 할 수 있다"며 "현재 드러난 각종 정황 및 사실에 기초할 때 과거 삼품백화점 붕괴, 성수대교 붕괴와 같이 피로파괴로 인한 갑작스런 내부붕괴의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주장했다.

③ 천안함 암초충돌설

1. 찌그러져있는 스크류

2. 배 밑의 물새는 구멍
3. 사건 당시 해군의 작전상황

1.우선 함미가 인양될 당시 사진에서 안쪽으로 크게 휘어져 있는 스크류를 확인할 수 있다. "스크류 하나가 안쪽으로 크게 휘었다는 것은 이 배가 후진을 하다가 암초 같은 물체에 부딪혔음을 시사한다.

민군합동조사단은 이를 두고 "배가 침몰해서 바닥에 부딪힐 때 휘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조사단의 말은 신빙성이 떨어진다. 특히 함미가 침몰한 밑바닥이 (딱딱한) 바닥이 아니라, 진흙뻘이었다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뻘에 떨어져서 스크류 날만 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하느냐"고 지적이 나온다.

2.함미 배 밑에 물이 새는 구멍들 = 배 밑바닥 두 곳에서 물이 새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는 함미 밑바닥에 큰 구멍이 뚫려있을 것이라는 시각이 강하다. 문제는 이 구멍이 언제 생겼느냐 하는 것. 만일 이 구멍이 (배가) 절단되기 이전에 생긴 것이라면 천안함은 먼저 침수가 시작된 다음에 두 동강이 났을 것"이라고 한다.

24일 인양된 함수에서는 함미 인양 때와 달리 배 밑에서 물이 떨어지는 모습은 확인되지 않았는데, 몇몇 언론에서는 '함수 밑바닥에도 구멍이 몇 개 확인됐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구멍이 함미 쪽만 뚫렸고 그렇기 때문에 함미가 먼저 침몰한 것"이라고 한다.

3.'최초좌초'라고 적힌 해군의 작전지도 = 천안함이 침몰된 다음날인 27일 해군이 공개한 작전 상황도만 봐도 그렇다. 이 지도에 따르면 천안함이 좌초된 지역은 백령도 근처로 평균수면이 '6.4M'에 불과한 해안단구. 좌초된 시각은 썰물 때인데, 수면 높이가 4M 정도에 불과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또 이 상황도에서 좌초지점 옆에는 암초를 뜻하는 것으로 보이는 표식도 있다. 하지만 군 당국은 현재 사고발생지점을 이보다 남쪽으로 2.3km 떨어진 지점(북위 37도 55분 동경 124도 36분)으로 수정해 발표했다.


김효석 의원은 "천안함은 이 지점에서 최초로 암초와 충돌해서 좌초했고, 배를 꺼내기 위해 전후로 움직이다가 스크류가 손상이 됐으며, 암초에서 나와서 이동을 하다가 22분경 배가 두 동강 나면서 함미가 먼저 침몰했을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또 "이 지도에서처럼 만일 천안함이 좌초됐다면 (실종자 가족들이) 9시 16분경 들었다는 원인미상의 소음(충격음)이나 전화가 갑자기 끊겼다는 것부터 침몰과정까지가 잘 설명이 된다"고 강조했다.
 반면 현재 군 당국은 '9시 16분경 사고를 났다'는 증언에 대해 부인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도가 사실이라면 해군 측에서 분명 최초 사고를 숨기고 거짓말을 하고 있는 것"이라며 현재까지 이 지도에 대해 군 당국이 아무런 설명이 없는 점에 거듭 의혹을 제기했다.

④ 수 많은 외신들의 보도

1. Sinking of South Korean naval ship 'was accident'
http://news.scotsman.com/northkorea/Sinking-of-South-Korean-naval.6186186.jp
침몰군함의 침몰은 "사고"였다-- 영국의 스코트만신문(한국주재기자 이시영). 2010. 3. 28. 

2. The sinking may have been an accident, not an attack
http://www.google.com/hostednews/ap/article/ALeqM5jQydsIWmNQZpwRriADac51u5rx8gD9EMHCD80
침몰은 공격이 아니라 사고일 가능성이 농후하다--AP통신(한국주재기자 김현진)

3. Well, we’ll defer to South Korea to make their judgment.
I don’t think we’re aware that there were any factor in that other than the  ship it http://www.state.gov/r/pa/prs/dpb/2010/03/139201.htm 
선체 이외의 다른 요인은 없다고 본다.미국무성 발표/ 2010. 3. 29. Philip J. Crowley Assistant Secretary 

4. S Korean credibility on the line over probe
http://www.ft.com/cms/s/0/a30d2c9c-3d4f-11df-bdbb-00144feabdc0.html
한국은 현재 신뢰성에서 흔들리고 있다/ Financial Times/ 2010. 4. 1. 

5. They are top-quality shipbuilders. The question is what markets are available
http://www.ft.com/cms/s/0/1468bc02-3b49-11df-b622-00144feabdc0.html
최고품질의 선박을 만드는 한국이 현재의 주장을 가지고 세계시장에서 통할지 의문이다/ Financial Times/ 2010. 4. 1.

6. South Korean navy ship sinks; North link played down
http://www.washingtonpost.com/wp-dyn/content/article/2010/03/26/AR2010032602048_2.html
북한의 가능성은 낮다/ Washingtonpost/ 2004. 3. 26.

7. "It's looking more and more like it was just an accident that happens on a ship," Carl Baker, an expert on Korean military relations at the Pacific Forum CSIS thinktank in Honolulu told Reuters. He said North Korea was unlikely to attack the far more powerful South Korean military.
http://www.guardian.co.uk/world/2010/mar/27/south-korea-navy-ship-sinks
배에서 일어날 수 있는 사고이지 북한공격 같지는 않다/ 영국 가디언지/ 2010. 3. 27. 

8. Foreign military observers state that South Korea had to explain why its navy started shooting northwards immediately, risking starting a war
http://en.wikipedia.org/wiki/ROKS_Cheonan_(PCC-772)http://www.ft.com/cms/s/0/a30d2c9c-3d4f-11df-bdbb-00144feabdc0.html.
왜 전쟁이 일어날 수 있는 상황에서 천안함 구조보다는 함포를 쏘았는지 먼저 해명해야 할 것이다/ Financial Times / Retrieved 2010-04-02

9. There is no apparent evidence to suspect North Korea's involvement in the sinking of a South Korean warship last month near the maritime border between the two nations, the chief of U.S. forces in Korea, said Tuesday.
http://rttnews.com/ArticleView.aspx?Id=1260952
주한미공군사령관(Walter Sharp)의 발언/ 북한과 관련되었다는 명확한 증거가 없다 / RTT news/ 2010. 4.6. 

10. South Korea and the U.S. are trying to blame it for the incident.

http://online.wsj.com/article/SB10001424052702303720604575170421018022464.html?mod=googlenews_wsj
미국과 한국은 북한에게 침몰의 책임을 전가하려 한다/ Wall Street Journal/ 2010. 4. 8. 

11. N.Korea denies involvement in S.Korean ship sinking
htt
p://news.yahoo.com/s/ap/20100410/ap_on_re_as/as_skorea_ship_sinks_1http://www.washingtonpost.com/wp-dyn/content/article/2010/04/09/AR2010040906320.html
북한은 남한 군함침몰과 관련성을 부인했다/ AP / 2010. 4. 10.

 



그대들을 잊지않으리. 차갑고 어두운 바닷속에서 얼마나 추위에 떨었으리. 이제는 따뜻한 하늘에서 편히 쉬십시요.
 젊음들의 무고한 희생이 헛되지 않기를 빌며. 46용사들을 기억합니다. 


ⓒUtokpia_Jaco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