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의 갑부 워렌 버핏이 이끄는 자산운용회사 버크셔 헤서웨이가 지난 5월, 미디어 제너널 그룹 소유의 지역 신문 63개를 1억4200만달러에 인수해 화제가 된 바 있다. 부정적인 시각이 지배적이었지만 버핏은 이렇게 말했다. “공동체, 특히 지역 사회에서 신문만큼 중요한 매체는 없다. 신문이 사양 산업이라고 생각했다면 절대로 투자하지 않았을 것이다. 아직도 신문은 다른 미디어보다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다고 믿는다.”
뉴욕타임즈의 전면 유료화 이후 1년, 디지털 구독자 수가 45만명을 넘어선 것으로 집계됐다. 페이지 뷰와 광고 수익도 꾸준히 늘어나 지난해 영업이익도 10% 이상 늘어났다. 뉴욕타임스는 무료 제공 콘텐츠 수를 초기의 20개에서 올해 4월부터 10개로 줄였다. 무료 제공 콘텐츠 건수를 줄인 후 유료 구독자가 더 늘어났다는 사실도 주목된다. TV 스팟광고와 후원 프로모션 등 지속적인 캠페인이 주효했다는 평가다.
지난 5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뉴스마케팅협회 총회에서는 다양한 미디어 수익모델에 대한 논의가 쏟아졌다. 언론진흥재단이 최근 펴낸 보고서에서 세계 언론의 디지털 구조조정 실험 사례를 자세히 소개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종이신문이 독자를 잃고 있는 게 아니라 그 빈도와 강도가 위축되고 있을 뿐”이라며 “퀄리티 저널리즘이야말로 독자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궁국의 이용자 경험”이라는 결론을 끌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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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오늘] 워렌 버핏이 망해가는 신문사 사들인 까닭은?
원문 더보기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036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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