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카르트 마케팅
유명 예술가 또는 디자이너의 작품을 제품 디자인에 적용하여 소비자의 감성에 호소하고 브랜드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 전략
과거에는 성능과 실용성, 가격 등이 제품을 고르는 기준이었으나 기술 수준이 어느 정도 평준화되면서
얼마나 뛰어난 디자인을 갖추었느냐가 제품 선택의 중요한 기준이 되었고,
점점 차별화되고 세련된 디자인만으로는 소비자를 감동시키기 어렵게 되자 기업들은 예술가 또는 디자이너를 제품 설계에 직접 참여시키거나,
세계적 명품 업체와의 디자인 제휴를 통하여 예술적 디자인을 구현한 제품들을 만들게 되었다.
제품을 고를 때 기능 못지않게 예술이 결합된 디자인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소비계층인 아티젠(Artygen; Arty Generation) 열풍이 불면서
데카르트 마케팅을 중요한 전략으로 삼는 기업들도 늘어나게 된 것이다.
데카르트 마케팅은 냉장고·에어컨·세탁기 등의 가전제품과 휴대폰 등의 IT제품을 비롯하여
화장품·생활용품·자동차 등 모든 제품에 사용되고 있으며,
고흐·몬드리안·르누아르·앤디워홀 등 대가의 명화(名畵)에서부터
현존하는 화가·사진가 등 예술가와 유명 패션·산업 디자이너의 작품을 등장시킨다.
(출처 : [영선의 마케팅 분석]아트마케팅 - http://blog.naver.com/jabin1425?Redirect=Log&logNo=20092794383)
'데카르트 마케팅이 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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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um 디스플레이광고 공식블로그]예술을 통해 브랜드 품격을 높여라! '데카르트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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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마케팅 강화하는 기업들 "우리 제품은 예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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