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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의 이야기/오늘의 역사

1899.09.18 - 철도 경인선 개통

 

 

1899년 9월 18일 우리나라 최초의 철도 경인선이 개통됐습니다.
올해로 113년째를 맞고 있습니다.
개통당시 철로 길이는 노량진-제물포 간을 잇는 33.2㎞였습니다.
1897년 3월 22일에 미국의 철도회사와 합작으로 공사를 시작했으나, 미국은 자금난으로 철수하고,

일본인의 손을 거쳐 1899년 9월 18일 구 제물포역-노량진역간 33킬로미터 구간이 개통되었습니다.

개통당시의 경인철도는 탱크처럼 생긴 미제 ‘모갈’형으로 증기기관차 4대, 객차 6량, 화차 28량 이었고 1일 2왕복 주행시간 1시간 30분이었다.

경인철도를 처음 주행한 기관차는 미국 브룩스사의 탱크기관차. 기차가 내뿜는 불똥으로 철로변 민가에는 화재가 빈발했다고 한다.


조정은 처음 민족자본에 의한 자발적인 철도건설을 시도했으나 자금난 등으로 결실을 맺지 못하고

1896년 미국인 모스가 고종 황제로부터 경인철도 부설권을 받게 됐습니다.

모스는 인천의 미국인 거상 타운센드와 함께 한국개발공사를 설립하고, 1897년 3월22일 인천 우각리 쇠뿔고개에서

인부 350명을 모아놓고 역사적인 기공식을 가졌습니다.

 


❏ 1896. 3. 29. 경인철도 부설 특허(미국인 James R Morse)


❏ 1897. 3. 22. 인천 우각리(牛角里)에서 기공식 거행


❏ 1899. 9. 18. 제물포∼노량진 간 영업개시


❏ 1900. 11. 12. 경인철도 전통식 거행(서대문역)


❏ 1965. 9. 18. 경인선 복선 개통(철도창설 제66주년)


❏ 1974. 8. 15. 수도권 전철 개통(구로 전철역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