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이야기/오늘의 이슈

[건강] 지금 당신의 자세는 어떻습니까?

사진=온라인 커뮤니티 게시판

최근 한 온라인  게시판에는 '당신의 자세'라는 제목으로 한 장의 사진이 이슈가 되고 있습니다.

사진에는 컴퓨터 중인 사람의 엑스레이 모습이 담겨있습니다.

사진 속 컴퓨터에 집중하고 있는 사람은 등을 굽히고 목을 앞으로 길게 빼고 있어 척추가 활처럼 휘어진 모습입니다.




컴퓨터 앞에 오래 앉아 있는 청소년이나 직장인한테 자주 나타나며, 

대부분의 사람이 이런 자세로 컴퓨터를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졌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스마트기기의 발달로 인한 부작용도 만만치 않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의 주요 원인은 주로 기기 사용 자세에서 비롯된다고 전문가들은 지적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지나치게 오래 응시하면 목을 앞으로 숙인 자세를 장시간 고정하게 되어 목과 청신경에 무리를 주게 되고, 

이로 인한 혈류작용의 문제가 결국 신체질환인 난청이나 이명 질환이 발생함으로써 건강이 위협 받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러한 자세로 컴퓨터 모니터, 스마트기기를 장시간 응시하면 목이 아래로 꺾이면서 뒷목 근육과 인대가 늘어나 통증이 발생합니다.

또한 잘못된 자세가 습관적이 돼 반복되면 C자로 만곡을 유지해야 될 목뼈가 일자로 변형되는 ‘거북목 증후군’이 생기기 쉽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과 어깨의 지속적인 통증을 유발할 뿐 아니라 목디스크의 원인이 되기도 해 자세가 나쁜 사람들은 주의해야 될 질환입니다.

반면에 목이 일자로 서게 되는 ‘일자목’도 예방이 필요합니다.

주로 책상에 엎드려 잠시 잠을 청하는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데 등이 굽고 목이 일자로 선 상태는 목에 심한 부담을 줍니다. 

척추와 목뼈뿐만 아니라 그 주변의 근육, 인대 등에 무리를 주며, 머리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합니다.



평소 걸을 때 배를 내밀고 양반다리로 걷거나 높은 하이힐을 신어 뒤뚱거리는 걸음, 

다리를 꼬는 습관등은 무릎 관절과 우리 몸을 지탱하는 척추에 무리가 와 젊은 연령대에도 허리 디스크로 고생하는 이들이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가방을 한쪽으로 매는 습관, 턱을 괴거나 엎드려 책 읽기 등 

우린 평소 자연스럽게 우리 몸의 균형을 깨트리는 자세로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이런 잘못된 습관이 오래 지속될 경우 우리 몸은 림프 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노폐물이 쌓이게 되고

자궁질환이나 호르몬 불균형이 올 수 있으며 또한 신체의 면역력이 떨어져 부종과 비만 등 신체 전반에 걸쳐 많은 문제를 야기 시킵니다.


그렇다면 올바른 자세를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1. 가슴을 활짝 펴주기

컴퓨터 앞에서 오랜시간 일하시는 분들은 나도 모르게 등이 굽고 목을 앞으로 내민 자세로 컴퓨터 작업을 하게 됩니다.

이러한 분들은 보통 자신의 잘못된 자세를 의식하여 30분마다 한번씩 2분 정도 스트레칭을 해주고 가슴을 활짝 펴주는 동작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올바르게 앉기

대부분의 현대인들은 앉아서 생활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가슴을 활짝 펴고 상체를 위쪽으로 살짝 천장을 바라보게 해주시고 어깨를 아래로 떨어뜨려서 앉는 자세가 좋습니다.

처음에는 올바른 자세로 앉는 것이 불편하고 힘들겠지만 참고 오랫동안 한다면 금방 익숙해지게 됩니다.


3. 요가하기

요가는 자세교정을 하기에 아주 좋은 운동방법입니다.

요가는 척추를 곧게 해주고 허리근육을 강화시켜주기 때문에 자세교정에 좋고 몸의 라인을 살려주어

 예쁜 몸매를 살려주므로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4. 앉을 때는 엉덩이를 깊숙히 넣고 허리를 펴서 앉는다.

앉았을 때 허리는 반드시 똑바로 세워서 앉아야 하고 힘들다 싶으면 쿠션을 허리뒤에 대고 앉는것도 방법중 하나입니다.


5. 푹신한 침대보다는 바닥에서 잠을 자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가 정상이면 딱딱한 바닥에서도 편히 잘 수 있습니다.

그러나 척추에 이상이 있다면 결리고 아프다고 하는데요, 딱딱한 곳에서 자주 자게되면 몸을 뒤척거리는 동안 척추교정이 된다고 합니다.


6. 걸어다닐 때에는 항상 배에 힘을 주고 걸어다닌다.

모델처럼 당당하게 가슴을 활짝 펴고 배에 힘을 주어서 걷는 것이 자세교정에 좋습니다. 

이렇게 걷지 않으면 어깨와 몸에 힘이 들어가게 되는데요, 이 긴장상태가 자세를 망가뜨린다고 합니다.


출처 : [대구자세교정/당당한의원]



자세가 올바르지 못하면 생활 균형이 깨진다고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습관적으로 우리 몸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하고 있습니다.

항상 올바른 자세를 취하기 위해서는 항상 의식적으로 자세를 취할려고 노력을 해야 할 것 입니다.

자신의 건강은 자신이 지켜야 합니다.